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의학, 영양

유산균 언제먹어야? 식전 식후? 유산균 궁금증 총정리 Q&A

by 노노코 2020. 8. 9.


유산균 궁금증_Q&A


요즘 대세로 불리는 ‘유산균’. 소화와 장 건강뿐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 등 질환에도 효과가 있음이 밝혀져 더욱 주목받고 있다. 유산균에 대한 시시콜콜 궁금증과 전문가의 친절한 답변.




유산균은 식전과 식후 중 언제 먹어야 효과적인가


제품에 따라 식전에 복용하면 음식물로 중화가 되기 때문에 유산균 파괴를 최소화한다는 의견도 있고, 식후 1시간 이상 지나 위산이 소량 분비되고 담즙산이 적게 분비될 때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공복 시 위장의 pH 농도가 다른데, 어떤 음식을 얼마나 먹었는지, 섭취 후 담즙산이 얼마나 분비되었는지 등에 따른 위장의 환경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식전·식후 어떤 것이 옳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단, 공복 시 물 1컵을 마셔 위에 남은 위산을 희석한 다음 섭취하는 게 좋다는 데는 이견이 없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에게 유산균이 좋다는데 사실인가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 김치에서 발견한 특정 김치유산균(과채유래유산균 CJLP133)을 하루 100억 마리 섭취 시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이 개선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모든 유산균이 이처럼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저것 섞어놓은 복합유산균인지,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가 입증된 단일유산균인지 확인하세요


.
간혹 유산균이 내성이 있다는 오해를 받기도 하는데 이는 장내 세균의 구성이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다 보니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 또한 다르기 때문에 나온 말입니다. 유산균은 우리 몸이 건강하도록 균형을 잡아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최소 2~3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피더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비피더스는 유산균의 일종인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에 해당하는 유산균을 일컫는 약어입니다. 또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 몸에 유익한 효과를 보이는 살아있는 세균으로 된 성분’으로 비피더스도 이에 포함됩니다. 최근 프로바이오틱스 중 CJLP133 유산균이 피부 면역에 대한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는 등 우리 건강에 유익함이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한국인에게는 외국 유산균제가 맞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사실인가



외국 유산균은 주로 육류, 유제품을 섭취하는 서양인에게 적합한 유산균이지 한국인을 위해 개발된 유산균은 아닙니다. 한국인이 채식 위주 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서양인에 비해 장이 길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인에게는 오랜 세월 먹어온 발효식품인 ‘김치유산균’을 권할 만합니다. 김치유산균은 맵고 짠 열악한 환경에서 적응하여 생명력이 강한 균이 많습니다.

 

 

성인과 유아용 유산균 제품의 차이점은 뭔가

 



대부분의 유산균 제품은 유익균을 동결 건조한 분말 형태로 코팅을 하거나 식물성 캡슐에 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판되는 아이용 제제는 어른용과 성분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지만 아이들이 먹기 쉽게 분말 타입이나 추잉정으로 만드는 것이죠. 단, 아이용 유산균제를 선택할 때는 제품에 따라 합성착향료(포도향, 딸기향 등), 합성착색료, 고결방지제, 방부제 등을 첨가했을 수 있으니 성분표시를 꼼꼼이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성인용 유산균 제품은 캡슐을 열어 분말만 복용하거나 물이나 요구르트, 우유에 타서 먹으면 됩니다.

 

요거트나 치즈가 효과적이라고 들었다. 아이들이 섭취하면 좋은 유산균제 대체식품이 있을까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식품은 김치, 요거트 등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에 음식을 맛있게 발효시키는 유산균이 다른 음식보다 많이 들어 있을 뿐 소화효소 등의 영향으로 살아서 장까지 도달하는 균주의 수가 적거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장 건강에 도움이 되게 하려면 균주의 종류나 수를 고려한 건강기능식품으로 나온 유산균제를 섭취해야 합니다.


 

생유산균’이라고 광고하는 제품이 많은데, 생유산균이 정확히 무엇인가?



미생물도 생물이기 때문에 조건에 따라 살아있거나 죽을 수도 있는데, 생유산균은 말 그대로 살아있는 유산균을 뜻합니다. 실제로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은 생유산균입니다. 다만 생유산균 제품이라고 표시할 수 있는 기준이 따로 없으니, 몇 마리나 살아있는 제품인지 성분표시에서 꼭 확인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