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불합격을 피하는 법-최규호 : 하루 한과목만 해라

by 노노코 2021. 9. 20.

최규호 변호사의 '불합격을 피하는 법' 이라는 고시서적을 읽게 되었다. 

수험생활을 하며 필요한 것들과 , 저자 본인이 겪었던 것들, 도움이 되었던 공부법 등에 대해 저술하고 있다. 

사법고시생들의 고충과 사법고시폐지로 인해 7급5급,9급등 각종 공무원시험에 전념하고 있는 공시생들이 읽기에 좋은 책이다. 간혹 민망 (?) 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저자 가 한 노력의 태도에 대해서 는 본받고 싶은 점이 많았다. 

 

 

 

 

도움이 되었던 것들을 나열해보자면, 

 

1시간에 최소 10페이지이상은 읽어야한다

저자 - 시간당 20페이지, 하루 200쪽을 보았다

 

- 순서

어느 과목이 망할 수 있는지 항상 체크하고 먼저 하도록 한다. 

 

-하루 한과목씩만 한다. 

2~3개월 텀이 생기더라도 불안해하지말라 

어차피 회독 주기를 짧아진다. 나중엔 하루 한과목씩 끝내게 되어있다 

책한권 5일을 잡는다 

분량 목표 또는 문제수 목표로 잡는다 

항상 시간 생각하며 공부를 하고, 남은시간과 현재 기본서가 어느정도 외워졌는지 실력은 어떠한지 

더 구입해야 하는지 또는 이제 새책을 멈추고 봤던걸 봐야하는지 자가 체크와 판단의 중요성. 

 

 

 

 

틀린부분에 체크하는 게 아니라 맞는 부분 (해설) 에 형광펜 

 

사실 공부하는 동안 정말 목숨을 걸었다

만약 시험에서 떨어지면 죽겠다는 생각으로 공부했다. 

후회없도록 하라 

후회하지않게 공부하자. 어떤 시험이든지 1년이면 충분하다. 

 

- 책이 끝나면 쉬었다. 

- 쉴땐 혼자 쉬었다. 

 

- 머리를 쓸땐 머리가 뜨거워지는 느낌을 받았고, 에너지 소비가 엄청났다.  

 

- 각 과목별 기본서 1,2독 (6~10일)

-> 기출문제정리 (4~5일)

-> 기본서 외우기 (4~10일)

-> 객,문제집보기 (3~7일)

-> 기본서 외우기 (4~10일) - - 반복루틴 

 

-전국모의고사는 중요함 

- 이해가 안되는 외워라. 

ㄴ 많이 봤던 내용도 다잡아 외우지 않으니 답을 못 맞춘다. 외우는 걸 미루지말고 당장 할것. 

 

 

 

손으로 끄적이거나 눈으로 읽는 공부는 쉽다 

가장 어려운 것은 몸은 그래도 두고 머리로 가만히 외우는 것이다 

 

 

 

한두시간 그렇게 전속력으로 머리를 돌리며 혹사시키면 정말 머리가 뜨거워지는 것 같았다 

 

91

각 과목별로 기본교재, 객관식 문제집, 판례객관식문제집, 주로 기본교재 복습 

 

사실 당신이 공부한 책에 있는 것만 다 맞춰도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