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창업가 스토리_toss] 정부와 기업을 상대로 싸워 규제를 풀기까지 , 토스 이승건 대표

by 노노코 2020. 7. 29.


O 내가 하고싶었던 것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을때, 자존심버리고 포기할줄 도 알아야 한다

O 일의 동기,끈기,운,인내가 사업 성공의 핵심

O결국 넓은범위의 혁신은 기술로만 가능하다




내가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중에 Eo라는 채널이 있다. 창업가들을 인터뷰함으로써 이들이 어떻게 성공했는지까지 일련의 과정을 담아내는데, 고퀄의 편집과 그 영상 특유의 압도되는 분위기가 해당 창업가의 가치관과 경영철학을 제대로 녹여내고 있다.



이 컨텐츠가 #잘되는이유 ?

다른 유튜브 인터뷰에서 보면 거의 질문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정해져있어 형식적인 인터뷰가 되거나 이야기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고 딴길로 새는 경우를 종종 보게되는데 ,

이 채널은 짤막한 질문들이 자막에 나와있고 오로지 인터뷰 받는 사람만 이야기 하는 형식으로 편집이 되어있어서 그 사람만 오로지 집중할 수있게 만들었다.
질문의 퀄이 좋았어서 그런지 다른 유튜버들을 볼때의 '그래서 어떻게 성공했는데??' 같은 본질적인 물음을 멈출수 있었고 오히려 너무 자세해서 일시정지버튼을 누르고 받아 적을때도 있었다

이건 영상편집의 기술보다 인터뷰자체의 퀄이 좋다고 해야한다.
사담은 여기까지하고.. 본론으로..


.

치과 의사 출신이었던 이승건 대표가 6번의 실패후 핀테크 사업 toss에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이 흥미롭다
내가 하고자 하는것들 보다 < 어떤게 잘되는지 먼저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는것 , 정부와 국감원을 상대로 규제문제를 정면돌파해서 결국 사업개재한것들 등

이말에 깊은 공감..






무엇보다 왜 사업을 시작하게 됬는지 동기에서 인상깊었다
자신이 항상 나가는 모임이있었는데 일년이 지나고도 다들 똑같은 모습이었던것 그걸보고 '아 나는 내가 하고싶은 것만 하고 살아야겠다 ' 라고 마음먹은 것이 토스의 성공까지 온것이다. 역시 동기와 끈기의 조합 , 다시한번 상기하게되는 부문이었다




운은 노력한자만이 잡게되는것



대기업취업에 성공하지 못해 좌절하는 사람들에게도 참 도움되는 말인것같다. 이들이 스타트업에 간다면 자신의 결핍으로 인해서 더욱 에너지가 응집되고 시너지가 날것이다. 다양한 기업들과의 경쟁 속에서 독종처럼 살아남을 수있는 역량을 가질 기회가 있고 또 성취해낼 것이다

유튜브영상출처 https://youtu.be/uPhHPO98M84





댓글